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용어

뉴스마케팅, 정보와 신뢰성

by 플로우블로그 2020. 4. 21.

뉴스를 통해 대부분 TV나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소식을 알게 되는데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일 혹은 시사적인 문제를 다룰 때 뉴스프로그램을 통해 송출되곤 합니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거나 시사문제를 다루지 않고서도 인터넷을 통해서 언론 매체에 기사를 송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언론보도라고 하는데요.

 

언론보도는 인터뷰, 영상, 신문 등으로 기사가 송출됩니다. 이렇게 언론에 노출된 뉴스는 정보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뉴스의 이러한 정보들을 활용한 마케팅이 바로 뉴스마케팅(언론보도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뉴스마케팅은 다른 여러가지 마케팅에 비해서 뉴스가 주는 신뢰성이나 객관성으로 여러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입니다. 주로 다른 언론에 비해 짧은 길이의 기사를 송출하는 스트레이트 기사를 통해 언론보도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 체험단마케팅(후기식)이나 다른 바이럴마케팅과 달리 정보를 지니고 있는 보도자료를 통해 기사 송출이 이뤄지고 있어서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기에 좋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뉴스마케팅이 지닌 단점도 있지만 오히려 단점으로 다가오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뉴스는 후기성 글보다는 정보를 지닌 언론자료만으로 뉴스를 송출할 수 있다보니 주관적인 내용이 들어갈 수 없고 직접적인 광고가 불가합니다.

 

 

바이럴마케팅의 대중화로 인해 SNS를 운영하고 있다면 누구나 후기식 포스팅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매장들이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 SNS상에 올려진 후기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낮은 편 입니다. 그러나, 뉴스마케팅의 경우 언론보도를 송출시킬 자격을 갖고 있는 언론사가 뉴스기사를 송출하기 때문에 체험단마케팅에 비해 노출 유지 기간도 길고 정보의 신뢰성이 낮다는 체험단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NS에 후기성 게시글을 올리는 SNS마케팅과 공신력을 지니고 있는 매체에 정보성 기사를 송출하는 뉴스마케팅을 동시에 진행한다면 뉴스마케팅으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SNS마케팅을 통해 직접 경험한 후기를 소비자들에게 동시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