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용어

바이럴마케팅의 정의와 이해

안녕하세요 파블로체험단 플로우마케팅입니다.

오늘부터 마케팅 용어에 대한 지식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온라인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바이럴마케팅.

 

바이럴(Viral)은 바이러스성의, 바이러스에 의한 뜻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소문을 타고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퍼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무래도 2000년대 전과 비교해보면 급속도로 인터넷 사용이 늘어났고, 변화되는 속도에 맞춰 2000년대 말에 인터넷 광고 기법이 생겨났습니다.

 

기존에 기업이 직접 홍보를 진행했던 것과 달리 소비자를 통해 입에서 입으로 소문이 전달되는 광고입니다. 그런 점에 있어 바이럴마케팅은 쉽게 말해 입소문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한국에서 사용하는 바이럴마케팅은 연관검색어, 실시간검색어를 이용한 마케팅,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작되곤 했는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의 생성으로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유행에 맞춰 사회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인터넷 사용자에게 맞는 유머러스한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해 할만한 사이트나 내용들을 만들면서 은근슬쩍 제품명이나 기업명을 넣어 간접적으로 홍보를 하게됩니다.

 

기업에서 만든 사이트나 내용들을 보면서 네티즌은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을 하게 되고 이런 과정들이 반복되면 자연스럽게 입소문마케팅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바이럴마케팅이 만들어지기 이전에 사용되었던 마케팅 (텔레비전, 영화 등을 이용한 마케팅)보다 저렴한 광고비용이 든다는 점에서 바이럴마케팅이 빨리 확산되고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의 장점

- 소비자들이 주체가 되는 마케팅이자 입소문으로 만들어지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기존 기업이 진행하던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자에 정보가 전달되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 SNS 상에서 네티즌들끼리 만들어지는 입소문에 의해 양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바이럴마케팅이 생겨나기 이전에 비해 장점이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그에 따른 단점도 있는데요 작업자를 거치지 않은 상태로 전문성이 부족한 네티즌이 다른 네티즌에게 정보를 전달할 경우, 기업이 의도하는 내용과는 다른 내용이 이슈가 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그에 대한 성과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회사에 바이럴마케팅을 맡기는 것이 전문성과 신뢰성, 타켓팅, 효과 등에 대하여 좀 더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내거나 증대시킬 수 있겠습니다.

 

광고주의 성공이 나의 성공입니다.

플로우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