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용어

연관마케팅, 이해와 효과

by 플로우블로그 2020. 4. 22.

연관검색어는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두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일텐데요, 연관검색어는 포털사이트를 통해 검색하고자 하는 검색어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검색 부분의 하단에 나열되어 보여집니다.

 

포털사이트를 통해 검색한 특정 키워드에서 재검색된 키워드나, 관련성 등을 분석하여 연관검색어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더욱 편하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에 설명드린 내용과 같이 만약 사용자가 '강남 고기'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어와 연관되어 있는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고

위의 예시처럼 연관검색어 [강남 고기 맛집, 강남역 고기맛집, 강남역 고기, 강남역 삼겹살 맛집, 강남 맛집, 강남 고기집, 강남 고기무한리필] 등 외에도 업체명으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연관마케팅(연관검색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관마케팅을 통해서 연관검색어로 업체명이 노출될 경우 맛집을 찾는 사용자에게는 업체명이 맛집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고, 주변 예쁜 꽃집을 찾는 사용자에게는 연관검색어에 노출 중인 업체명이 예쁜 꽃집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확실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은 비율로 사용하고 있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외에도 연관검색어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키워드를 검색했음에도 이용하고 있는 사이트의 사용자가 각각 다른 연관 키워드를 검색하기 때문에 사이트마다 각각 다른 키워드가 노출됩니다.

 

연관검색어는 고정되어 있는 부분이 아닌 사용자의 검색패턴, 사이트 시스템에 따라 수시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다만, 많은 비율로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고, 사용자가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창을 통해 검색을 하기 때문에 연관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때도 있습니다. 

 

다른 바이럴마케팅은 이미 많은 업체가 진행하고 있어 광고라는 인식이 드는 반면, 그에 비해 연관검색어는 광고라는 인식이 적어 경계가 적은 편입니다.

 


 

예를들어, 연관검색어를 통해 파블로고깃집이라는 업체명이 노출이 되었을 때 '다른 음식점은 안 뜨는데 이 업체만 연관검색어에 뜨네?' 라는 생각으로 사용자가 업체명을 클릭해 볼 확률도 높습니다. 

연관검색어를 통해 검색해 본 음식점에 후기글까지 많을 경우 맛집이라는 인식을 더욱 강하게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업체에 대한 신뢰도 또한 상승될 수 있고 검색에 따른 방문유도 및 구매전환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