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용어

바이럴마케팅용어, 클릭률 VS 전환율

 

CTR이란, 진행하고 있는 광고의 노출 대비 클릭이 어느정도 이뤄졌는지에 대한 비율로 어느정도 광고효과를 보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이 가능합니다. CTR은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것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CTR이 높은 비율로 측정이 되었다면 소비자에게 진행하고 있는 광고가 어느정도 흥미를 끌었다는 분석을 할 수는 있지만 구매하는 과정까지 이어지지 않는다면 내부적인 문제가 있는지 파악해보거나 마케팅에 대한 방향을 변경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매출과 즉각적으로 연관되어 광고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CVR Conversion Rate 의 약자로, 광고 클릭 수 대비 구매 전환 수를 비율로 나타내는 '전환율'을 뜻합니다. CVR의 경우에는 진행 중인 광고가 어느정도 노출이 되었는지에 따라 어느정도 클릭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클릭 수 대비 어느정도 구매나 다운로드와 같이 매출과 직결적으로 연결되는 행동으로 이어졌는지를 확인하여 전환율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매출과 연관되어 즉각적인 광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VR은 포털사이트 메인화면이나 네이버에서 진행하고 있는 애드포스트처럼 이용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고 실제로 소비자들이 광고를 클릭함으로써 어느정도 구매나 다운로드가 이뤄지는지에 따른 비율을 확인할 수 있는 광고 효과 분석 지표입니다. 다만, CVR은 앞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무조건적으로 구매와 직결되지는 않으나 매출과 연관있는 행동이 기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구매해야 매출로 이어지는 쇼핑몰, 소셜커머스의 경우에는 진행하고 있는 광고를 통해 구매를 하는 경우가 CVR의 기준이 되며 상품의 구매보다는 이용자의 유입과 같이 다운로드나 회원가입을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광고의 경우에는 광고를 통해 이용자들이 특정 게임이나 사이트의 회원가입이나 다운로드가 CVR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진행하고 있는 광고가 포털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에게 10000번의 노출이 이뤄지고 있고, 500번의 클릭이 일어날 때, 진행 광고의 노출 수 대비 클릭 수를 비율로 환산한 CVR은 5%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구매까지 이뤄지는 경우는 총 5건이라고 가정했을 때의 비율(CVR)은 1% 입니다.

 

 

 

광고를 집행하면 광고진행을 희망하는 플랫폼에 보여지기 때문에 광고 노출의 횟수는 많아지게 되지만 광고가 노출된 이용자가 모든 광고를 통해 구매까지의 과정이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CTR(클릭률)에 비해서 CVR(전환율)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게 환산되어 보여집니다.

 

CTR과 CVR은 광고를 진행하면서 어떤 기준에 따라 광고 효과를 분석하느냐가 달라지게 되는데, 구매나 다운로드 등과 같은 행동과 연관되어 광고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분석할 수 있고 진행하고 있는 광고가 어느정도 클릭이 되는지, 어느정도 구매와 연관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의 성공이 나의 성공입니다

플로우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