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용어

디지털마케팅용어 보이스서치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지털마케팅용어 중에서 보이스 서치라는 것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보이스 서치(Voice Search)라고 하는 것은 한국어로 하면 음성 검색입니다.

 

 

 

 

음성 검색이라고 하니깐 뭔가 확실히 친근감이 생기지 않나요? 간단히 말하자면 사람의 음성 언어를 문자로 변환하여 정보를 검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스파트폰에서 구글에 있는 OK Google 앱을 실행시킨 다음에 '보이스서치 검색해줘'라고 말하면 이 음성이 자동으로 문자로 변환되고 구글의 검색엔진에 입력되면서 검색이 진행됩니다. 그 결과로 보이스서치라는 것에 대한 정보가 주르륵 나오는데요, 음성 검색이란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을 생략하는 검색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보이스서치 기능을 활용하고 사용하고 있을까요?

구글 Mobile voice study에 따르면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음성 검색을 통해 이용하는 비율이 10대는 55%, 성인은 41%라고 하네요. Voicebot에서 올해 발표한 자료에서는 이 비중이 점점 커져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 기준 미국 소비자들의 58.6%가 보이스 서치를 사용해본 적이 있다고 하며 2018년 9월 조사에 비해 사용빈도도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과연 정확도는 얼마나 될까요?

구글의 음성 인식 기술은 2017년 영어를 기준으로 95%의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음성 검색 기술의 발전은 관련 상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하는데요. 2016년 미국의 크리스마스 휴가철에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아마존의 음성 검색기기, Echo였다고 합니다. 이를 고려하자면 해외를 대상으로한 마케팅을 할 경우 음성 검색이 전혀 가벼운 주제가 아니라는 것을 확연히 알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텍스트 검색 방법과 보이스 서치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검색이 빠르다

검색어를 입력하는 속도 면에서 음성 검색은 기존의 타이핑 형식의 검색 방법보다 2~3배는 더 빠르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일일이 스마트폰의 작은 키보드를 두드리지 않고서도 목소리만으로 검색을 할 수 있으니 훨씬 빠를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2) 긴 검색어 입력이 쉽다

기존의 검색은 단어 중심이었으나 지금은 음성검색을 통해 장문의 완성된 문장을 이용해서 검색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3) 질문을 많이 한다

특히 영어권 국가에서는 음성을 통해서 검색할 때 검색어의 길이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검색어의 구조까지도 변화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How's the weather in Korea" 같은 문장처럼 음성 검색에서는 Who, When, What 같은 의문형 어구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